한국부동산법학회 홈페이지

한국부동산법학회 메인페이지 소개입니다.

Home학회소개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한국부동산법학회장 김진 존경하는 한국부동산법학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1985년에 설립된 이래로 지난 30여 년 동안 부동산법제와 관련하여 공법, 사법 및 부동산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보여 왔습니다. 특히 연 4회의 정기학술대회와 1987년 창간된 학회지 「부동산법학」에서 다루어 왔던 수많은 논제들은 곧 우리나라 부동산법제의 발전 현장이었다고 자부합니다.

이러한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학회의 제13대 임기를 맞이하면서 개인의 영광에 앞서 그 아름다운 역사를 과연 큰 허물없이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고이지신의 마음으로 선학들의 지혜와 뜻을 이어받아 미래사회의 부동산법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향후 우리 학회에서 보다 중점을 두고자 하는 몇 가지 포부를 밝히고자 합니다. 우선 최근 학회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통일을 대비한 남북 부동산 법제에 관한 연구 및 학술회의를 보다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통일한국에서 남북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부동산법제를 마련하는 데 우리 학회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최근 컴퓨터를 비롯한 눈부신 기술과학의 발전에 따라 3차원적 공간사회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폭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부동산 관련 법제는 근대사회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과거 지표 중심의 2차원적 부동산 관련 법제를 공간 중심의 3차원적 법제로 전환하기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우리 학회의 시대적 소명으로 여기고 이를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국토가 진정으로 아름다움 금수강산이 될 수 있도록 국토의 리디자인에 관한 법제 개발 연구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과거 산업사회의 고속성장 시기를 거치면서 다소 무분별하게 진행되어 온 국토개발을 반추하면서 후세에 아름다운 국토를 물려주기 위한 관련 법제의 정비에 우리 학회원 여러분이 적극 지혜를 모아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내적으로는 선학과 후학들을 잇는 가교가 되어 학회의 화합을 도모하고 내실을 기하는 한편 중앙부처와 지방정부는 물론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써 학회의 외연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학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모아 우리 학회가 21세기 선진 부동산법제 완성의 당당한 주역으로 나가는 길에 제13대 임원진은 미약하나마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한국부동산법학회장 김진 올림